카페 창업 여섯번째 (계획서 만들기)
카페를 운영하다 보면 제가 가지고 있는 가치관을 같이 일하는 분들과 공유하며 발전해 나가야 하는데, 실무로 하는 모든 일들을 정확하게 전달한다는 것이 참 어려운 일입니다.

그래서 그런 것들을 말로만 전달하는 것보다 대표님들께서 자료를 정리하셔서 자료를 토대로 방향성을 제시하셔야지 서로 간의 소통이 될 수 있습니다.

이때 카페에서도 이용될 수 있는 것이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입니다.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는 가치제안을 중심으로 카페의 가치가 어떻게 고객으로 전달되고, 어떻게 수익이 수익이 창출되고, 다시 그 수익을 가치제안으로 연결되는 방식입니다.
고 객 - 말 그대로 고객입니다. 누가 우리 카페에 와서 소비를 하는지 생각해 보셔야 합니다.

가치제안 - 가치제안은 카페가 고객을 위해 창출해내는 가치로, 상품, 서비스를 토대로 감성적인 것들도 포함됩니다.
채 널 - 카페의 가치를 고객에게 전달하는 방식입니다. 오프라인, 온라인, SNS 등을 통해 인식, 평가, 구매, 관리 등을 고민하셔야 합니다.

고객관계 - 고객을 확보하고 유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고객과 어떻게 상호작용을 하고 어떤 관계를 구축할 것인지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수 익 - 고객이 가치제안에 대한 대가를 지불하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부분들이 처음에는 정리하시는 게 조금 어려울 수 있고, 실전과는 다르게 느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미리 이러한 자료를 만들어 놓으시고, 구성원들과 소통을 통해 맞추어 나가신다면 보다 안정적으로 창업을 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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