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ARABICA (상하이)카페이야기/해외카페 2020. 3. 17. 17:44
상해에서 커피 관련 사업할 때 가 본 가게를 포스팅합니다. 워낙 유명한 브랜드라 아시는 분들도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제가 상해에 있을 때는 % 아라비카가 가장 손님이 붐비던 가게였습니다.
사실 % 아라비카는 일본에 본사를 두고 있는 브랜드이지만, 철저한 공간 마케팅을 통해서 중국서는 스타벅스에 도전할 만한 신흥강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아라비카의 커피 맛은 그리 특별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따로 SNS 작업을 하지 않아도 손님이 웨이팅을 한다는 것은 이 가게만이 가지는 특별한 매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그중 하나가 % 라는 누구나 알기 쉬운 표시를 마케팅한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먼저 해봅니다.
현대인들은 자신을 어필하는 것을 좋아하는데 누군가 % 마크를 배경으로 사진을 찍기 시작하자 지금은 커피의 맛이나 다른 요소보다 사진 찍는 것에 열중하는 사람들을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좁은 공간에서 많은 사람들이 붐벼도 어색하지 않고, 개인적인 공간이 부족하지만 거기에 불평하는 사람 하나 없이 즐길 수 있다는 것이 이 가게의 포인트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커피를 추출하는 직원들의 퍼포먼스가 아주 절도 있습니다. 바텀리스를 사용하여 더욱 전문적인 느낌을 들게 하고 레벨링부터 템핑 추출 모든 것을 기본에 충실한 퍼포먼스가 고객들에게 믿음을 주기 좋은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가게 구석에는 생두 선별기와 사일로가 있었습니다. 커피를 잘 아시는 분들은 로스팅 기계나 생두 보관 창고도 없는 곳에 왜 저런 기계가 있지 하는 생각이 드시겠지만, 저런 공간조차 커피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게 하여 고객들을 위한 마케팅 요소 중 하나인 것 같습니다.
커피를 잘하는 것과 마켓팅을 잘하는 것은 다른 이야기라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숨어 있는 고수분들께 마켓팅 고수분들과 협업하여 맛있고 좋은 커피가 대중화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카페이야기 > 해외카페'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와이- 호놀룰루 커피[Honolulu Coffee] (2) 2020.03.19 Peet's coffee (상하이) (0) 2020.03.18 스타벅스 리저브 (상하이) (0) 2020.03.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