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스텔로 달볼라 끼안티 클라시코 2007 Castello D'albola Chianti Classico 2007 :: 전문가들의 팀블로그

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종류       레드와인
  • 생산국    이탈리아 (Italy)
  • 생산지    Tuscany Chianti Classico
  • 제조사    카스텔로 달볼라
  • 당도       드라이와인
  • 용도       테이블와인
  • 품종       Sangiovese 100%
  • 빈티지     2007
  • 도수       12.5%
  • 온도       16~18℃
  • 마리아주: 까망베르 치즈, 굴비구이, 살치살구이, 돼지목살 구이...각종육류




    테이스팅 노트
  • 루비칼라에 제비꽃향이 감미롭다. 조화로운 드라이한 맛과 균형잡힌 구조와 바디감이 특징! 담배의 기분좋은 플레이버와 아몬드 맛이 나는 것이 특징


    나의 의견

     이 와인을 마시긴 전에 두가지 상식이 필요하다. 하나는 이탈리아 토착품종인 산지오베제에 관한 상식이고, 두번째는 끼안티 클라시코라는 지역에 관한 스토리이다.
     첫번째로 산지오베제의 특징은 미디엄 바디감에 조화있는 산성도, 과실향과 적은 탄닌이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참고로, 이 품종의 변종이 유명한데 그 중 하나가  브루넬로 지역의 몬딸치노 이다. 
     두번째로 끼안티 클라시코의 역사적 스토리이다. 끼안티 클라시코는 끼안티 지역중 가장 먼지 포도농사를 한 지역인데, 품질이 좋은 포도가 많이 재배되는 지역이다. 1990년대 이후로 끼안티와 끼안티 클라시코는 법적으로 다른지역으로 분류하고 있고, 끼안티 클라시코의 알코올 함량도 최저12%이상으로 정해 놓고 있다. 끼안티 클라시코의 상징은 '갈로네로'라는 검은 닭 표시로 알 수 있는데, 14세기 끼안티 클라시코를 두고 오랜전쟁을 벌인 피렌체와 시에나는 전쟁 대신에 한가지 내기를 했는데, 닭을 먼저 울게 만드는 쪽이 이기는 것인데, 시에나는 닭을 배불리 먹여서 일찍 일어나 울게 만들려 했고, 피렌체는 반대로 닭을 굶겨서 울릴려고 했다. 결과는 피렌체의 승리로 끝났고, 승리한 검은 수닭은 끼안티 클라시코의 상징이 되었다.
     이러한 역사와 특색있는 품종인 산지오베제로 만든 카스텔로 달볼라는 100% 산지오베제로 만들어 졌는데, 검붉은 루비칼라에 다소 가벼운 알코올 함류에도 불구하고 한모금 입에 머물고 있으면 입안 전체가 풍부한 와인향으로 덮힌다. 처음에는 떫은 맛을 거의 느낄 수 없으나, 마시고 나서 여운이 남는 떫은 맛은 그 깊이를 가늠 할 수 있는 와인이다. 그리고 적당한 가격에 산지오베제를 즐길 수 있다는 것이 이와인의 매력이다. 하지만, 다소 아쉬운 점이 있는데, 메인 와인으로 마시기에는 바디감이나, 향, 탄닌이 부족하다. 그래서, 내가 권하고 싶은것은 식전주를 가볍게 한 다음 메인 와인을 마시기전에 가볍게 마시는 것을 권하고 싶다. 식전주 다음으로 마시기에는 안성맞춤이 아닐까 하는 개인적 의견이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