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창업 (공간 플랫폼) :: 전문가들의 팀블로그

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카페창업 (공간 플랫폼)
    카페창업/카페창업 준비 2020. 5. 8. 21:29

    제가 강조하는 것 중 하나가 공간에서 시작!!

    어제도 포스팅했었죠.

    그럼 그 공간에 대한 플랫폼은 무엇일까?

    오늘은 거기에 대해 포스팅합니다.

    2020/05/07 - [커피이야기/카페창업] - 카페창업 일곱번째 공간이란?

     

    카페창업 일곱번째 공간이란?

    제가 포스팅에서 자주 강조하는 것이 공간입니다. 이건 창업을 하시는 분들께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도대체 공간이 뭘까?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실겁니다. 한번의 포스팅에 전부 담기는 그..

    cafepraha.tistory.com

    1. 공간계획과 디자인

     공간계획이란 사용 용도를 정하고
    그걸 이쁘게 디자인하여 조립하는 과정입니다.

    쉽게 생각해 설계도면을 받고 거기에 테이블은 몇 개가  들어갈지? 좌석 배치는 어떻게 할지? 동선은 어떻게 할지? 미리 모든 것을 정해놓은 다음 상세한 디자인이 시작됩니다.

    보통 인테리어를 하시다 보면, 비용이 부담스러워 상세도면을 안 하시고 이미지만으로 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거 정말 비추입니다.

    나중에 항상 문제가 생기더라고요. 인테리어 디자이너와 업주 사이에 분쟁이 될 수도 있고요.

    그런데, 미리 상세도면 받고 시작을 하면, 인테리어 전체 비용 산출부터, 자재 가격, 인건비, 공사기간 모든 것을 계획대로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서 분쟁의 소지가 없습니다.

     

    도시재생 카페 부산 대연동 메그네이트

     

    2. 공간 개발

     개발이라는 말 그대로 기존의 것을 더 좋게 만드는 과정입니다. 이것은 모든 부분에 해당할 수 있는 항목인데요.

    먼저 저희가 강조하는 부분 중 하나인 저평가된 지역에서 저렴한 임대료로 시작하시라는 부분 같은 경우도 아직 개발되지 않은 곳에서 공간을 개발하시는 것이라 할 수 있고, 기존의 인테리어에 감성을 추가하여 더욱 따뜻한 공간으로 만드는 것도 개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 결론은 공간 개발은 어떤 테두리 안에서 생각하지 마시고 여러 각도 다방면에서 고민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3. 공간 마케팅

     마케팅이란 우리가 고객에게 어떤 물건을 팔기 위해 프로모션을 하거나, 광고를 하는 행위들을 이야기하는 건데요.

    공간으로도 마케팅을 할 줄 알아야 합니다. 예를들어 햇살맛집, 바다뷰맛집, 조명맛집 등은 제품이 아닌 공간적인 요소들을 가지고 방문한 고객들이 자체적으로 홍보를 해주는 마켓팅 사례가 될 수 있고, 유명 디자이너가 인테리어 한 카페 같은 경우에도 디자이너의 공간 마케팅이 될 수도 있습니다.

     

    프로밧 GG45

     

    4. 공간 판매

    공간 판매란 공간이 어는 정도 알려졌을 때 권리금을 받고 판매한다는 뜻도 있고, 고객에게 식음료가 아닌 공간을 판매한다는 경우도 있습니다.

    전자의 경우 매출도 안정적이고 수익이 많아야 좋은 가격에 판매가 이루어지겠죠 ^^  고객에게 공간을 판매한다는 것은 그 공간만의 아이덴티티와 온도를 고객이 느낄 수 있는 작업이 동반되어야 하고요.

     

    5. 공간의 확장

    어느 정도 매출과 수익이 발생하면 사업을 확장시키면서 공간도 확장시키셔야죠. 2호점 3호점 아니면 매장의 사이즈를 키우시는 방법도 있고요.

     

    6. 부동산 계획과 개발

    저희가 항상 강조하는 부분 있죠. 카페는 부동산이다. 1번에서 5번까지가 단계적으로 이루어지시고 나면 여러분들은 브랜드라는 것을 하나씩 가지게 될 겁니다.

    그럼 그 브랜드를 이용해 더 큰 수익을 내셔야죠. 부동산 매입을 하시고 그 공간을 1~5번까지의 순서로 활성화시키셔야 합니다. 그러고 나면 부동산 지가 상승으로 또 다른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카페 창업은 누구나 한 번씩 꿈꾸어 보는 아이템입니다. 그리고 아주 가볍게 생각하고 시작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희랑 상담하시다 보면, 70% 이상은 생각보다 준비할 것이 많네요.라는 대답과 생각할 시간을 달라고 포기하시는 분과 다른 곳 가셔서 상담하시고, 진행하시다가 마음의 상처를 받고 다시 오시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저희는 카페 창업에 대해 미래지향적 이야기는 많이 하지 않습니다. 그냥 있는 그대로 이야기합니다.

    그런데 좋은 말만 하시는 사기꾼들에게는 카페 창업을 꿈꾸는 모든 분들을 돈으로만 봅니다. 그리고 항상 끝이 안 좋더라고요.

    저희도 처음에 많은 사기를 당했습니다. 8천만 원도 안 되는 인테리어 비용을 잘 몰라 1억 7천을 주고 한 경우도 있었고요. 이런 것들이 모두 계획성 없이 시작한 저희의 잘못이라 생각합니다. "좋으면 지가 하지!"라는 저희 할머니의 말씀 항상 깊이 새기고 있습니다 ^^

    부지런히 일하다 보면 다 잘될거다 ㅜㅜ 그럼 대한민국의 자영업자분들 폐업은 왜 줄지 않을까요? 폐업 하시는 분들은 열심히 하지 않으신걸까요? 정말 이런 의미없는 말로 예비창업자를 현혹 하거나, 오늘도 본인가게에서 큰 수익은 없으나 최선다하는 분들께 상처 주는 행동하셨으니, 반성 하셔야 합니다.

    과정이 아무리 좋아도 결과가 좋지 않으면 실패한것이 창업 입니다. 조금 느리게 시작 하시더라도 더 알아보고 더 배우고 시작 하세요.

    완벽한 플랜속에서도 변수는 존재하고 준비가 된 분들은 그 변수도 이겨 낼수 있습니다.

     

     

    처음에 이 블로그는  코로나 19로 인해 시간적 여유가 많아 심심해서 하기 시작한 블로그입니다.

    그런데 요즘 예비창업자분들과 카페 창업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 자주 방문하시고 개인적으로 메일도 보내주십니다.

    블로그를 통해 좋은분들도 많이 알게되어 항상 감사히 생각합니다. 그 분들의 응원이 있기에 더 힘내서 포스팅 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더 책임감을 가지고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항상 감사히 생각하며, 여러분의 카페 창업의 길잡이가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개인적인 이야기도 많았네요 ^^ 궁금한 점은 얼마든지 알려드릴 테니 메일 보내주세요^^

    공지사항에도 나와 있지만 xsai2689@gmail.com입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