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풍식 로스터기 :: 전문가들의 팀블로그

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열풍식 로스터기
    커피이야기/로스팅 2020. 3. 18. 08:54

     열풍이란 말 그대로 열 바람으로 로스팅하는 방식으로서 원두에 직접적인 열을 주는 것이 아니라 드럼 주위의 열로 로스팅하는 방식입니다. 열풍식의 최대 장점은 온도의 변화가 크지 않아 안정된 로스팅을 할 수 있고, 직접적인 열을 가하지 않기 때문에 생두가 균일하게 로스팅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단점은 열풍으로만 로스팅하기 때문에 열손실 이 크다느 점과 온도를 빨리 올리고 싶을 때의 어려움도 있고 대부분의 열풍식 로스터기의 버너가 드럼 아래쪽에 위치하기 때문에 드럼의 위아래의 온도차를 잘 조절할 수 있는 댐퍼 기능이 중요한 머신입니다.

     

     

     

     배기의 압력 차이를 댐퍼로 조절해야 하는데, 댐퍼의 기능을 잘 이용할 줄 아는 로스터분들께는 좋은 머신이지만 배기를 이해하지 못하는 분이 로스팅하시면 하양 평준화된 맛이 나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드럽 위와 아래의 온도차를 줄이기 위한 다른 시스템을 고안한 머신이 바로 고도입니다.

    고도의 버너는 드럼 뒤편에 위치하며, 화염방사기 같이 생긴 버너가 드럼 주위에 열을 골고루 전달합니다. 대류 현상도 전문가들에게 듣은 바로는 분당 28회 정도 일어난다고 하는데 그만큼 배기를 잘 다루어야 하는 머신이죠.

     

     

     미국의 인텔리젠시아도 고도를 리빌트 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고도는 더 이상 생산되지 않습니다. 회사 자체를 프로밧이 인수 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몇 대 남아 있지 않아 로스터 사이에는 꿈같은 머신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커피이야기 > 로스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로스팅 대류현상  (28) 2020.03.30
    반열풍식 로스터  (0) 2020.03.19
    로스팅 일지  (0) 2020.03.17
    직화식 로스터기  (0) 2020.03.13
    로스팅 시간  (1) 2020.03.12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