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컨설팅 받으면 100% 망합니다. :: 전문가들의 팀블로그

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이런 컨설팅 받으면 100% 망합니다.
    카페창업/카페창업 미디어 2020. 5. 20. 23:46

     최근 클라이언트와 이야기 도중 매장 평수에 대해

    의논하는데, 너무 엉뚱한 이야기만 하고 계셔서

    누가 그런 말을 했냐고 물어보니... 또 유투버네요 ㅠㅠ

    창업 컨텐츠는 정확한 정보를 전달해야 한다고 봅니다. 본인 기준에 맞게 이야기하시다 보면 예비 창업자분들이 피해를 받으시거든요. 얼마전 이런 영상 보고 나니 또 화가 납니다.

    www.youtube.com/watch?v=nPDFecVrbKU

    저희 포스팅을 자주 읽어 보시는 분들은 이제 이런 영상 보시면 너무 어이없어하실 듯합니다.

     

    이분은 카페라는 개념 자체를 장사에서부터 시작합니다. 그리고 성공과 실패의 기준을 공간 사이즈로 비교하고 있어요. 잘되는 곳이 왜 잘되는지 말은 못 하고... 안 되는 이유만 설명합니다.

     

    그 이유가 테이블이 부족하다. 점심 매출로 버텨야 한다. 이게 과연 이유가 되는 걸까요??ㅎㅎ

     

    이분이 15평 매장을 성공 못 시키는 이유

    몇몇 구독자분들은 이제 눈치채셨을 겁니다.

    접근부터가 잘못되었어요. 항상 강조하는 공간!!!

    그런데 이분은 창업의 시작이 공간이 아니라 장사로 시작하고 있어요.

    이러한 접근방법은 12년 전 제가 처음 커피 시작할 무렵, 커피 1세대 할배들이 저한테 컨설팅할 때 설명해 주던 아주 올드한 방식입니다.

     

     

    공간 로드맵

    요즘 이걸 자주 보여드리네요.

    이것만 이해하시면 정말 창업이 쉬워지거든요.

    제가 12년간 일했던 모든 것이 여기에 있습니다.

    예비 창업자님들은 이 로드맵을 보시면서

    계속 창업을 상상하며 대입시켜 보세요.

    그리고 이걸 대입하여 여러 카페에 방문해 보세요.

    조금씩 새로운 것들이 눈에 들어올 겁니다.

     

    15평 공간에서 카페 창업을 한다고 하셨을 때

    공간계획과 디자인을 하시겠죠

    그리고 그 공간 안에서도 감성 콘텐츠가 필요하고

    메뉴에 알맞은 주방 동선도 필요할 겁니다.

    2020/05/19 - [카페창업/카페창업 예시] - 1인 카페 창업 ^^

     

    1인 카페 창업 ^^

    구독자님의 메일에 응답할 시간입니다. 1인 카페 창업을 하고 싶은데, 어디서부터 준비해야 할지? 메뉴 구성은 어떻게 해야 할지? 여러 질문들이 많으신데 순서대로 한 번씩 알아볼게요. 1인 카��

    cafepraha.tistory.com

    어제 포스팅했던 1인 카페 창업에 언급했던 스타일의 매장이 15평 정도에 적합하다고 할 수 있죠.

    어느 것 하나에 치우치지 않고 공간의 중심에서

    카페와 콘텐츠가 평형을 이루면 작은 공간에서도

    큰 힘을 발휘할 수 있어요.

     

    한 예를 들어볼까요? 제가 컨설팅해 드렸던 15평 정도 매장에서는 2시 이후가 되어도 커피 바에 사람들이많았어요. 그리고 대부분은 핸드드립 손님들이었고요. 하지만, 여기 매장은 핸드드립 메뉴가 없었습니다. 2시 이후 아메리카노 가격에 서비스로 핸드드립 커피를 원하시는 분들에게 핸드드립 커피를 제공했습니다.

     

     그 결과는 어찌 되었을 까요? 천천히 소문이 나더니 커피 바에 앉을자리가 없었습니다.
    결국엔 웨이팅 까지 하더군요.

    여기 사장님은 핸드드립 잘 못하셨었습니다.

    하지만, 손님한테 베푸는 마음은 크셨어요.

    다른 곳 가면 핸드드립 한잔 6000원짜리가

    여기서는 2500원에 드실 수가 있었던 겁니다.

     

    자주 마시기 부담스러운 핸드드립 커피를

    저렴한 가격에 마시기 위해 멀리서도 찾아오시더군요.

     

    오스트리아 3대째 로스팅 공장 운영하는 분

     

    이제 아시겠죠. 공간을 이해하고

    서비스와 감성 콘텐츠를 극대화 한 겁니다.

     

    여러분 장사로 시작하셔서 평수를 논하지 마세요.

    먼저 공간이 있고 우리는 그 공간에 맞게 카페와 콘텐츠를 조립하면 되는 거예요.

    댓글

Designed by Tistory.